티스토리 뷰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소아경련


갑자기 손봐 발이 뻣뻣해지면서 온몸이 경직되는 상태를 말하는 경련은 여러가지 질병의 증상으로도 나오지만 오늘은 그 중에서도 소아경련 관련되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원인과 경련을 동반하는 의심질환 등과 대처법 등 여러가지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원인 1. 자지러지는 울음 때문에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영유아는 울면 호흡이 힘들어지면서 갑자기 호흡이 멈추기도 하고 얼굴색이 보라색이 되면서 온 몸이 뻣뻣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호흡방법이 미숙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자지러지게 울면 제대로 호흡이 안되면서 경련을 일으킵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원인 2. 심한 탈수증상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소아는 어른에 비해 모의 수분비율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토 몇번 하고 설사하고 그러다보면 탈수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입술이 마르고 기운이 없어집니다. 여기에 탈수가 더 진행되어 체중의 10%이상 수분을 잃게 되면 의식이 희미해지고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원인 3. 고열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소아는 뇌 발달이 아직 미숙해 갑작기 열이 나거나 39도 이상의 고열로 신경세포가 흥분하게 되면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생우 6개월부터 4세무렵까지 많이 나타나고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발작이 사그라듭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원인 4. 경련을 일으키는 질병이 있습니다. 

영유아, 소아에게 특히 많은 것이 열이 오를 때 나타나는 열성경련입니다. 하지만 열이 없는데도 반복되어 경련과 발작이 일어나면 간질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나 균에 감염되는 뇌염, 수막염도 있습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원인 중에서 경련을 일으키는 질병을 좀더 하나씩 나누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질병 1. 열성경련 

열이 오르기 시작할 때나 체온이 39~40도에 이르면 나타나는 경련입니다. 양손발이 뻣뻣해지고 전신 근육이 경직되며 손발이 덜덜 떨리면서 얼굴이 파래지고 눈의 흰자만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발작은 몇십초에서 5분정도로 안정됩니다. 생후 6개월에서 6세까지 나타나기 쉽고 더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나아집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질병 2. 간질 

열이 없는데 반복되어 경련 발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뇌 신경세포가 어떤 자극으로 흥분되어 나타납니다. 갑자기 의식을 잃고 전신 근육이 경직되면서 막대기 같아지고 눈의 흰자가 드러나면서 몸을 크게 떨거나 입에서 거품같은 것을 뿜어내기도 합니다. 이같은 발작은 몇분 정도 지나면서 진정되고 그 후 수면상태가 됩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질병 3. 뇌염 

뇌세포에 홍역이나 독감 등의 바이러스, 세균에 감염되거나 기생충등이 기생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병입니다. 경련과 손발마비, 착란, 망상 등의 정신증상이 나타나며 더 진행되면 뇌염은 수막염보다 더 증상이 힘들고 수막염을 합병하는 겨우도 적지않습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질병 4. 수막염 

뇌와 척수를 싸고 있는 뇌척수라는 막에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이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수막염에 걸리면 갑자기 고열이 나고 심한 두통과 구토, 목덜미가 뻣뻣해지는 증상 외에도 악화되면 경련과 의식장애,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발생시 대처법 1. 평평한 장소에 눕혀 옷을 벗기거나 편하게 해 줍니다. 아기가 경련을 일으켰을 때는 몸을 흔들면 안됩니다. 우선 평평한 곳에 눕혀 얼굴은 옆으로 보게 합니다. 혹시 머리에 핀을 꼽고 있으면 다 풀어주는 등 몸을 최대한 자유롭고 편하게 합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발생시 대처법 2. 5분이상 경련이 지속될 경우는 구급차를 불러야 합니다. 아이가 경련발작을 일으킨 후 시간을 재야합니다. 대부분의 소아경련은 몇십초에서 3분이내로 진정되는데 5분 이상 지속된다면 뇌염 등의 위험한 질환일 수 있습니다. 


소아경련



만약 한쪽 손발에만 경련이 나타나거나 눈이 한쪽으로 쏠리고 의식이 불분명하고 몸의 움직임이 이상하고 발작을 반복하는 등의 소아경련 증상이 있을 때는 바로 병원으로 옮겨야 합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예방법 1. 울기시작하면 우선 아기를 다른 곳으로 옮겨 주거나 장난감 등 좋아하는 것을 보여주면서 기분을 바꿔주도록 합니다. 옆에 누워서 토닥토닥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예방법 2. 영양균형과 수분공급에 주의합니다. 영양상태가 좋으면 바이러스나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좋아집니다. 그리고 체내 수분비율이 높은 만큼 탈수가 되지 않도록 수분공급이 중요합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예방법 3. 백신접종을 잊지마세요. 홍역, 백일해, 독감, 폐렴구균 등의 백신을 접종해야 바이러스나 세균감염 예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래야 병에 걸린다해도 가볍게 넘어갈 수 있고 합병증예방으로도 이어지게 됩니다. 


소아경련


경련 종류 중 소아경련 발생하면 엄마들은 당황해서 패닉에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련이 발생한다고 바로 목숨과 관계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우선은 침착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평평한 곳에서 옷차림은 편하게 해주고 얼굴을 옆으로 향하게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