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궁채, 뚱채, 줄기상추 궁굴채 먹는법 


궁채 뚱채


일반적으로는 궁채, 궁채나물, 뚱채나물 등으로 더 알려져 있지만 궁굴채가 맞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말로는 줄기상추 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요즘 한정식 집에서 알음알음 소문이 난 사각사각, 아삭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나물입니다. 


궁채 뚱채



줄기상추라는 이름으로도 알 수 있듯이 일반 상추보다 줄기 부분이 두툼하고 굵직한데 이 부분을 굵게 채로 만들어서 그냥도 먹지만 건조시켜서 유통되기도 하는 궁채 관련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궁채 뚱채


궁채, 뚱채, 줄기상추 란 국화과에 속하는 상추의 일종입니다. 중국이 원산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별로 재배되지 않아서 유명하지 않은 채소류입니다. 


궁채 뚱채


일본에서는 야마쿠라게라고 해서 궁채, 뚱채 줄기 부분을 가늘게 잘라서 건조시켜 먹습니다. 물에 불려서 주로 볶음요리나 절여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요즘은 김치로도 담는다고 합니다. 


궁채 뚱채

궁채, 뚱채 먹는법 

줄기상추라는 이름때문에 다른 상추처럼 잎 부분을 먹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줄기부분을 먹게 됩니다. 사각사각, 아삭아삭한 식감이 특징으로 잎을 떼어 낸 후 줄기의 두꺼운 껍질을 벗겨내고 심 부분만 남깁니다. 


궁채 뚱채


이렇게 줄기껍질을 제거한 궁채, 뚱채 그대로 샐러드나 나물로도 먹을 수 있고 볶음요리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 잎도 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궁채 뚱채


다만 궁채, 뚱채 심 부분은 생으로 먹으면 약간의 쓴 맛이 있어서 그 맛이 싫다면 살짝 데쳐서 기름넣고 볶아 먹을 수도 있습니다. 


궁채 뚱채


주로 줄기 부분을 먹는 이 궁채, 뚱채 나물은 줄기 부분을 필러로 깍아내는데 안이 하얗게 보일 정도로 도려내듯이 깎아냅니다. 그리고 나서 가늘고 길게 썰고 손가락 길이 정도로 해서 먹는 것이 일반적인데 자른 후 약 10분 정도 물에 담궈두는 편이 좋습니다. 


궁채 뚱채


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생으로 된 궁채, 뚱채를 만날 일은 많이 없을 듯 합니다. 말린 줄기상추 등을 구입해서 물에 불려서 먹게 되게 되는데 어떤 효능이 있는지도 잠깐 확인해 보겠습니다. 


궁채 뚱채


궁채, 뚱채 함유성분과 효능 살펴보겠습니다.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과다섭취한 염분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궁채 뚱채


또한 궁채, 뚱채 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합니다. 이 식이섬유는 장 속을 깨끗하게 해 주어서 대장암예방이나 피부트러블개선, 다이어트에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궁채 뚱채


또하나의 궁채, 뚱채 에는 칼슘도 풍부합니다. 이 칼슘은 수많은 생리기능조절효과가 있어 근육수축,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 방출, 흥분, 혈액응고 등과도 관계가 깊은 성분입니다. 물론 뼈 건강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궁채 뚱채


이 외에도 궁채, 뚱채에는 탄수화물, 비타민A, B1, B2, B6, C, 엽산, 마그네슘, 인,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궁채 뚱채



이러한 영양성분들로 피부와 혈관 노화예방의 효과를 비롯해 궁채, 뚱채 효능으로 피로회복과 뼈 건강 효과로 골다공증예방 및 고혈압예방에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궁채 뚱채


궁채, 뚱채 김치 담그는 법은 시판되는 양념안된 줄기상추 구입해 손가락길이만큼 길이로 잘라서 소금 약간 넣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칩니다. 그리고 소쿠리에 건져 찬물에 헹궈줍니다. 


궁채 뚱채


이렇게 찬물에 헹궈 물을 뺀 궁채, 뚱채 에 소금을 약간 뿌려서 2~3시간 절였다가 다시 물기를 빼고 김치양념을 넣고 버무리면 됩니다. 


궁채 뚱채


보통 한정식집에서는 들깨가루를 넣고 볶아서 많이 내놓는데 이 외에도 볶음요리, 피클처럼도 드실 수 있는 궁채, 뚱채 또는 줄기상추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