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발목 통증 원인

remoni 2020. 1. 2. 01:24

발목 통증 원인 


발목통증원인


걸을 때마다 부담을 받는 부위이며 통증이 있다면 일상생활과 일을 할 때 또는 운동 등 모든 상황에서 지장을 줍니다. 발목 통증 원인 한번에 총망라 해 보겠습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1. 염좌 

관절에 강한 힘이 가해지면 뼈를 잇고 있는 인대와 근육이 늘어나거나 끊깁니다. 이것이 바로 발을 삐었다고 얘기하는 염좌입니다. 발 관절을 안쪽으로 삐게 되면 복숭아뼈 주변에 통증과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2. 변형성 관절염 

뼈 사이에 쿠션역할을 하는 연골이 노화와 무리한 하중으로 닳아서 뼈와 뼈가 부딪히게 되어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관절안에서 부딪히는 뼈 끝에 가시 같은 돌기가 생기면서 이것이 움직임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부종과 통증 그리고 움직이기 힘들어집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3. 비골건탈구 

발의 근육을 잇는 비골건이 어긋나서 바깥쪽 복숭아뼈위로 탈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테니스나 축구 등의 운동으로 생기기 쉽고 탈구시 통증이 심합니다. 이런 탈구가 몇번 반복되다보면 그 통증이 계속되면서 운동을 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4. 평발 

뼈를 아치 모양으로 끌어올려주는 근육이나 건에 문제가 생기거나 체중이 실리게 되면 이 아치가 무너지면서 평발이 됩니다. 안쪽 복숭아뼈부근의 부종, 통증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5. 통풍 

관절 안에 결정이 생기면서 갑자기 관절통증, 빨갛게 부어오릅니다. 통풍은 요산결정이 쌓이는 것으로 엄지발가락 연결관절부분, 발목과 복숭아뼈 주변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6. 발목 불안정 

급성으로 생긴 발목, 발관절염좌가 만성으로 지속되어 만성발목불안정이 되는데 반복되는 발목접질림, 선천적으로 인대가 약하거나 과하게 늘어났을 때, 발목에 무리한 힘을 가하는 경우, 키높이 신발이나 하이힐을 자주 신고 외상으로 인해 인대가 끊어진 경우에 이런 발목불안정이 됩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7. 발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은 많이 들어봤지만 발목터널증후군은 생소하시죠? 안쪽 복숭아뼈 바로 아래에 있는 족근관에는 신경, 인대, 동맥등이 지나는데 여기가 좁아지면서 압박을 받아 나타나는 증상을 발목터널증후군이라 합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8. 류머티스관절염 및 건초염 

건초에 염증이 생기면서 두꺼워지게 되면 족근관의 내압이 상승되어 건초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9. 점거성 병변 

특별한 외상 등이 없는데 족근관 안의 결절종, 종창이 생겨 족부변형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10. 발목 이단성 골연골염 

발목 관절내 연골하조직에 괴사가 일어나서 건강부에서 분리되어 관절내로 유리하는 병입니다. 주로 팔꿈치나 무릎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발목에서도 발생합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11. 족근동 증후군 

발목관절 염좌 후에 족근동의 통증이 계속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운동 또는 걸을 때 발목 바깥쪽이 아픈 증상이 특징입니다. 족근동은 발목 바깥쪽 복숭아뼈 아래 공간입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12. 후경골근 증후군,후경골근건염 

아킬레스건 외에도 발관절에는 전경골근, 후경골근, 배골근 등의 건이 있습니다. 후경골근은 발관절 안쪽, 안쪽 복숭아뼈 뒤쪽에서 밑으로 이어진 부분입니다. 런닝, 점프, 워킹 등과 오랜시간 서있거나 하는 등으로 부담이 가면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13. 아킬레스건 통증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생기고 어떤 동작을 할 때 통증을 느끼며 특히 아킬레스건을 늘렸을 때 아픕니다. 방치하면 아킬레스건이 부어서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납니다. 증상이 계속 진행되면 보행, 계단오르내리기도 힘들어 집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중 위의 사항들은 어떠한 질병과의 연관이 큽니다. 따라서 어떤 대처법 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병원진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와는 달리 아래는 병은 아닌 일상생활속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통증의 원인이며 따라서 어느 정도의 예방 및 대처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14. 하루 종일 서 있는 일을 한다. 

계속 서서하는 일을 하게 되면 그 하중이 발목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경우는 체중관리도 중요하며 쿠션감이 있는 신발등을 신어 주어야 합니다. 물론 1시간에 한번 정도씩은 앉아서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15. 발목혹사 

반복되는 점프, 뛰는 등의 행동으로 발목에 부담이 많이 가게 됩니다. 운동 후에는 냉찜질을 하는 등으로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발목통증원인


발목 통증 원인 16. 신발이 안맞는다. 

체중이 좌우 균등하게 받쳐지지 않고 쿠션감이 낮아 충격이 그대로 발로 전달되는 신발의 경우는 발목통증,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뒤꿈치곡선, 발등, 발볼 등이 잘 맞고 발 앞꿈치는 약간 여유가 있는 신발을 고르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