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연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아연


금속이면서 몸을 구성하는 미량원소이기도 한 아연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의 건강에 꼭 필요한 필수미량원소이며 필수미네랄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사람의 몸에는 아주 극히 소량만 존재해 몸무게 60kg의 성인 몸에 약 2g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겨우 이정도이지만 몸에서 아연이 부족해지면 여러가지로 아연부족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연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이러한 부족증상 등 모든 것을 총정리 해 보겠습니다. 


아연


사람의 몸 속에 존재하는 아연의 60%는 근육, 약 25%는 뼈에 존재하며 피부와 모발에 8%, 간에 4~6% 그리고 혈액속에도 분포하고 있는 아연 효능 과연 무엇일까요? 


아연


사람의 몸 속에서 300종류 이상의 효소 구성성분이 되며 효소반응의 활성화와 체내 여러 대사활동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아연 효능 입니다. 그리고 뇌와 신체의 정상적인 발육을 촉진하는 효과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연


면역, 신경, 대사와 성장, 뼈와 골격, 내분비계 활동 등에 관여되어 아연 효능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성분이 부족하게 되면 여러 질환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연 효능 1. 건강유지 

아연은 단백질과 핵산 합성에 관여해 건강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아연


아연 효능 2. 어린이의 키성장 

소아의 성장 그중에서도 특히 키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입니다. 부족하면 성장호르몬 등의 생산이 낮아지게 됩니다. 


아연


아연 효능 3. 피부와 모발대사 유지 

체내 아연의 8%가 존재하고 있는데 특히 표면에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피부나 점막 건강유지를 돕는 효과가 있으며 모발성장 등을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연


아연 효능 4. 생식기능 유지효과 

정자형성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특히 남성성기능부전, 장애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남성호르몬의 합성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아연


아연 효능 5. 미각 유지

혀의 상피세포에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미각유지효과가 있습니다. 



아연 효능 6. 빈혈예방효과 

적아구분화와 증식과 관련되어 있는 성분으로 빈혈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연


아연 효능 7. 항산화작용 

비타민A의 대사를 촉진함으로 항산화작용을 돕습니다. 


아연


아연 효능 8. 우울증 완화효과 

뇌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한 성분입니다. 체내에 충분히 존재하면 우울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연


아연 효능 총 8가지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채식주의자, 소화관 수술을 받은 사람, 임산부와 수유중인 경우, 생후 6개월정도 지난 유아, 알콜섭취가 많은 사람, 심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특히 적극적으로 아연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연 효능 확실하게 보겠다고 너무 많이 드시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아연 하루 권장량은 성인남성 10mg, 여성 8mg이며 임산, 수유부인 경우는 여기 +2, +3g 해주면 됩니다. 


아연


특히 구연산, 비타민C, 동물성 단백질 등과 함께 섭취하면 아연 효능 더 좋아지고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연


식이섬유, 두부, 견과류에 많이 함유된 피트산이나 가공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첨가물은 아연 효능 떨어뜨리므로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아연



아연 효능 및 효율을 높이는 방법도 보았는데 그러면 부작용은 없을까요? 하루 40mg미만 섭취나 피부에 도포하는 것까지는 거의 안전하다고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아연


보조제 등으로 하루 2g 이상 섭취한 경우는 급성중독을 일으켜 오심, 구토, 식욕부진, 설사증상이 나타나므로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사용, 과잉섭취하면 도리어 아연 효능 못보게 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연


또한 아연 축적과 알츠하이머의 관련가능성이 있다고 하며 일상적으로 아연섭취량이 높으면 양성 전립선비대가 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아무리 남성 기능에 아연 효능 좋다고 해도 적당량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