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남녀별로 살펴봅니다. 


왼쪽아랫배통증


한동안 계속된 왼쪽 아랫배 통증 으로 병원에 갔더니 며칠 두고 보다가 계속 그러면 복부초음파를 해 보자 하네요. 어떤 날은 오른쪽 아랫배가 아프기도 하고, 또 어떤 날은 왼쪽이 아프기도 하고...그런데 이런 증상 특히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남녀별로 다른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되는 질환은 장관련의 질환과 요로질환 그리고 산부인과질환과 관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중 소화기계질환에는 변비, 장폐색, 대장게실염, 대장염, 염증성 장질환, 대장게실염, 대장암 등이 있습니다. 요로계질환에는 요로결석과 요로감염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중 산부인과계질환에는 이소성임신,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난소종양, 난소낭종염전, 골반복막염, 난소출혈, 난관과 난소 종양, 난관과 난소염 등이 있습니다. 남성질환으로는 전립선염, 정소상체염등이 있고 이외에도 동맥해리, 동맥류파열, 장요근농양, 후복막출혈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왼쪽아랫배통증


그러면 이러한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될 수 있는 이런 질환들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1. 변비 

변비에는 대장움직임의 이상으로 생기는 기능성변비, 장의 질환으로 인한 기질성변비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둘다 왼쪽 아랫배에 있는 대장의 일부인 S자 결장에서 발생하기 쉽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2. 대장암 

혈변, 변비와 설사, 복통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초기대장암인 경우는 1cm정도 작고 증상도 없어 초기발견이 힘듭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3. 대장게실염 

소화관 벽 일부가 바깥쪽으로 삐져나간 주머니 모양의 게실에 변이 쌓여 세균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킵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4. 염증성 장질환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 등 대장과 소장에 만성염증 또는 궤양이 생긴 질환을 말합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5. 허혈성장염 

장의 혈루가 나빠져서 생기는 병으로 고령자에게서 특히 많이 나타납니다. 복통과 구역질,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6. 요로결석 

30~40대 남성에게 특히 많은 질환으로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의 요로에 쌓인 결석이 요로를 따라 내려오면서 걸리면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7. 산부인과질환 

이소성임신 즉 자궁외임신, 자궁내막염, 자궁근종, 난소종양, 난소낭종염전, 난소출혈 등으로 하복부통증이 나타납니다. 난소는 자궁 좌우로 하나씩 있지만 왼쪽 난소에 이상이 있으면 왼쪽 하복부, 난소낭종염전, 난소풀열로는 심한 하복부통증이 특징입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8. 남성질환

소화기질환과 요로계질환에 비교하면 빈도는 적습니다. 전립선 정소상체에 염증을 일으키는 정소상체염 등으로 하복부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고령자는 전립선비대나 방광결석이 원래 있는 경우도 많고 감염 위험이 증가합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몇가지를 남녀별로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하복부통증은 비교적 자주 있는 증상이라고 생각해 참는 사람이 많지만 그 원인에 따라 그대로 방치하면 위험한 경우도 있습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대부분은 장의 질환과 요로계 질환, 부인과계 질환입니다. 설사나 구릉구릉 소리를 내는 경우는 대장에, 뭔가 찔리는 듯한 통증과 갑자기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요관이상의 가능성이 큽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중 전체적으로 둔한 통증이 있는 경우는 배뇨, 전립선에 이상이, 여성의 경우는 난소와 자궁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중 이 증상에 구역질, 구토, 발열, 명칭 통증이 함께 나타나면 급성충수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왼쪽아랫배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중 설사를 동반하면서 권태감, 불면증, 머리가 무겁다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과민성대장증후군, 부글부글 소리가 나고 복부전체로 통증이 나타나면 급성대장염, 하혈과 점액질혈변, 불면증 등이 함께 나타나면 급성대장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