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 초기증상 16가지 자가진단 

임신초기증상

생리가 없다거나 졸립다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나면 혹시 임신 아닐까 의심하게 되시나요? 이 외에는 어떤 임신 초기증상 있는지 총 16가지 자가진단 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소개합니다. 어느 정도나 해당되는지 알아보세요. 

임신초기증상

우선 임신 초기란 어느 정도의 시기를 말하는가부터 알아볼까요? 임신 15주, 임신 4개월정도까지를 임신 초기라 합니다. 임신주기는 마지막 생리 첫날을 임신 0주, 0일 로 세게 됩니다. 약 2주 후 배란이 일어나고 그리고 수정이 되고 나면 수정란이 됩니다. 



즉 임신 0주는 스정란조차 없는 시기를 말합니다. 생리주기가 28일인 사람의 경우 수정란이 착상해서 임신이 성립되면 이미 임신 3주차로 접어들게 됩니다. 다음 생리예정일이 벌써 4주차로 접어들게 되고 이때 생리를 하지 않으면서 임신의 의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때 생리 외에도 임신 초기증상 느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임신초기증상

개인차는 있는지 임신 4주차로 접어들면 여러 신체적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입덧입니다. 임신 5~6주 정도 되면 시작해서 8~10주 정도가 절정에 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초기증상

그러면 임신 초기증상 16가지 자가진단 해 볼까요? 



임신 초기증상 1 : 생리가 늦어진다. 예정일을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초기증상 입니다. 하지만 원래 생리불순인 경우, 출산 후 아직 생리가 시작되지 않은 사람의 경우는 임신해도 모르게 될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2 : 생리이외의 출혈이 있다. 임신중에는 출혈이 생기기 쉬운 상태입니다. 임신 초기에는 착상출혈이라 부르는 약간의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22주 미만인 경우 통증과 출혈이 있으면서 절박유산이라는 진단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3 : 기초체온이 높습니다.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경우 저온기, 고온기가 있습니다. 생리는 하지 않으면서 고온기가 2주이상 지속되면 임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4 : 냉의 양이 증가한다. 에스트로겐분비가 증가하면서 점액이 증가하고 이로인해 냉도 증가합니다. 임신주수가 늘수록 물 같은 냉이 증가합니다. 



임신 초기증상 5 : 가슴통증과 팽창이 느껴집니다. 생리전에도 가슴이 팽팽해지고 아프가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임신 초기에도 가슴이 땡땡해지고 유두끝이 아프고 유륜이 거무스레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6 : 입덧이 있습니다. 구역질, 구토, 침분비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입덧은 가장 알기 쉬운 임신 초기증상입니다. 보통 5~6주부터 시작되어 8~10주에 절정, 12주가 지나면서 가라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7 : 식욕, 미각, 냄새에 변화가 생깁니다. 식욕이 없어지거나 왕성해지고, 음식의 취향이 달라지고 냄새에 민감해집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8 : 소변횟수가 증가합니다. 몸의 수분이 증가하면서 신장기능이 더 활성화되어 소변보는 횟수가 늘게 되고 양도 증가합니다. 임신 3개월정도가 되면 잡자기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해 빈뇨가 되기 쉽습니다. 



임신 초기증상 9 : 변비가 생기거나 방귀를 자주 뀝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장 활동이 나빠지기 때문에 변이 딱딱해지고 배변횟수가 감소하고 가스가 자주 나온다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10 : 졸음과 나른함이 느껴집니다. 여성호르몬이 급증하면서 쉽게 피로함을 느끼고 잠이 많아집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11 : 미열과 감기 증상이 있습니다. 감기 걸린 것 같다했는데 임신이라는 등의 TV를 본 적이 많습니다. 임신15주 정도가 되면 계속 고체온이거나 저체온 또는 몸에 열이 쉽게 오르기도 합니다. 



임신 초기증상 12 : 부종이 생깁니다.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해 몸에 수분이 쌓이기 쉽습니다. 임신중기 이후는 태아에게 영양과 산소 공급을 위해 혈액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13 : 감정변화가 심해집니다. 신경과민, 감정변화가 커집니다. 수면장애, 거식, 과식, 집줄력과 사고력의 저하 등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14 : 계속되는 두통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변화, 긴장, 피로, 스트레스 등으로 두통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15 : 현기증이 나타납니다. 임신하면 혈관을 넓히거나 수축시키는 신경활동이 불안정해지면서 뇌에 혈액을 보내기 어려워져 일어서면 어지러운 증상이 잘 나타납니다. 

임신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 16 : 요통이 생깁니다. 자궁기 커지기 시작하는 시기부터 요통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