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및 원인 



우리는 아토피 그러면 아이들 피부가 짓무르고 긁어서 생긴 상처들로 안타까워보이는 모습을 연상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성인 아토피가 증가 경향에 있다고 합니다. 도대체 왜 성인들에게까지 생기는 건지 그리고 어떻게 일반 피부트러블과 구분할 수 있는지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및 원인 관련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인아토피

우리는 아토피를 어린이 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심한 가려움과 습진, 좋아졌다가 나빠졌다가 반복하는 이 증상이 요즘은 성인 아토피 라는 이름으로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원래 아토피는 유소년기에 생겼다가 사춘기를 지나면서는 치유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 어른이 되면서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알아두면 지금의 이 가려움이 단순한 피부트러블로 인한 가려움인지, 습진인지 아니면 아토피가 시작되는 건지를 구분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성인 아토피 원인 무엇이길래 다시 이 지긋지긋한 피부트러블이 나타나는지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인아토피

그럼 아래의 여섯가지 항목에 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알아볼 수 있는 아토피성 피부염 자가진단표입니다. 

□ 심하게 가렵다  □ 얼굴, 목, 머리, 등, 배, 가슴, 팔꿈치나 무릎뒤 오금 쪽에 빨갛게 우둘두둘한 습진이 있다  □ 피부 전체가 퍼석퍼석하게 건조한 느낌이 든다   □ 옷 특히 니트 종류나 머플러 등과 피부가 닿아도 빨개지고 피부가 잘 뒤집어진다  □ 잠자고 있는 동안 긁어서 상처가 생긴다  □ 가려움과 습진이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있다. 

위는 기본적인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알아볼 수 있는 자가진단표 이며 여기서 어린이들의 아토피인 경우는 가려움과 습진이 2개월 이상 지속되었거나 습진이 더 끈적거릴 수 있습니다. 

성인아토피



아토피 증상은 영유아기 때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얼굴, 머리, 귀 등에 끈적한 습진이 생기고 얼굴에서 귀로 연결되는 부분이 갈라지기도 합니다. 어렸을 때는 피부전체가 푸석하고 습진은 팔꿈치, 무릎 안쪽 오금, 목, 등, 가슴, 배로 확산됩니다. 그런데 이 증상이 사춘기, 성인 아토피 증상으로 발전하면 더 증상이 심해지면서 만성화 되기 쉽습니다. 

습진은 온몸으로 퍼지고 피부가 두꺼워지며 적갈색으로 변색하기도 하며 반대로 색소가 빠지는 경우도 있는 것이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에서 더 발전한 경우 입니다. 

성인아토피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1. 열이 납니다. 

특히 얼굴쪽으로 열이 나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처음에는 이것이 아토피로 이어질 것이라는 생각조차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2. 가려움 

성인 뿐만 아니라 모든 아토피의 증상 중 하나인 가려움. 초기에는 아직 습진이나 염증이 나타나지 않았는데 가려움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안그랬는데 요즘들어 피부가려움이 심해졌다거나 자주 가려움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성인아토피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3. 피부가 건조해지고 땀이 잘 안납니다. 

원래 땀을 잘 흘렸던 사람이 갑자기 땀이 안나고 피부는 퍼석퍼석 건조해지는 것을 느낀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이 증상은 아토피 뿐만 아니라 어떤 만성피부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성인아토피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4. 체질변화 

알레르기 비염, 천식, 아토피는 서로 연결되어 있는 질병이라 합니다. 같은 병이 어느쪽으로 나타났느냐에 따라 이렇게 나뉘어 진다고 하는데요, 즉 몸 안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피부로 나타나는 것이 아토피입니다. 갑자기 알레르기가 생기거나 하면 아토피를 의심해 보세요. 

성인아토피

이 외에도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로는 땀이 전체적으로 감소했는데 특정 부위 즉 손발, 얼굴, 겨드랑이 등에 땀이 많이 나게 된다는 등의 체질 변화가 나타나거나 피부가 거칠고 칙칙해 질 수 있습니다. 

성인아토피

또다른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로는 자주 체하면서 소화불량, 변비와 설사가 반복될 수 있으며 온도변화에 민감해지고 차가운 음식을 즐겨 먹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하나의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로는 몸에 열이 많이 나는데도 손발, 아랫배는 차갑다고 느껴지고 상처가 나도 회복이 평소보다 느릴 수 있으며 식후 또는 밤에 피부에 열이 더 오르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아토피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피부에 자극을 받으면 더 증상이 악화됩니다. 마찰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은 소재의 의류, 에어컨바람, 땀, 자외선, 건선, 자극이 심한 비누, 샴푸, 화장품, 헤어케어 제품성분 등입니다. 

성인아토피



그러면 왜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생기게 될까요? 성인아토피원인으로는 알레르기 체질과 원인물질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보호기능이 떨어지기 쉬운 건선, 민감피부, 알레르기원인 물질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아토피

여기에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나타나면서 자신이 현재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싶으면 더욱더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불안, 긴장감 등의 스트레스로 호르몬분비와 자율신경균형이 어긋나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및 원인 확인 후 병원진찰을 받아 진단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치료를 받게 되는데요, 피부증상, 경과, 가족력, 기왕력 등을 참고로 해서 진단하게 됩니다. 

0~5세에서 아토피가 많이 발생하고 21~25세 무렵이 다시 또 아토피가 잘 생기는 연령대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46세 이상의 환자도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아토피는 결코 아이들의 병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특히 성인아토피 증상은 얼굴에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 아토피 초기징후 잘 확인하고 원인에 짐작이 간다면 조속히 병원치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