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그네슘 부족현상 및 자가진단표 

매일 필요한 영양소 중 잊어서는 안되는 미네랄 마그네슘 부족현상 및 어떻게 자가진단 해 볼 수 있을지 소개합니다. 

마그네슘은 아주 중요한 미네랄입니다. 몸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600가지 이상의 화학반응에 관여하고 있으며 칼슘, 칼륨, 나트륨에 이어 몸 속에는 4번째로 많이 존재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 마그네슘 부족현상 어떻게 나타날까요? 



마그네슘 부족현상 첫번째는 너무 쉽게 피로를 느끼고 피곤해집니다. 혈중 마그네슘농도를 측정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아무리 피곤해도 마그네슘 부족 때문이라고는 못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두번째는 근육경련과 쥐가 내리는 현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증상입니다.  밤에 다리에 쥐가 자주 내리거나 눈 밑이 떨리거나 하는 증상입니다. 마그네슘은 칼륨, 칼슘을 세포로 운반해 근육과 신경기능을 조절합니다. 이것은 근육을 정상적으로 수축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세번째는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을 포함한 심장 건강에 마그네슘은 여러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네번째는 비타민D수치가 낮다는 점입니다. 마그네슘은 비타민D를 활성화시키는데, 효소가 비타민D를 처리할 때 마그네슘을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을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D결핍 위험성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다섯번째는 뼈가 점점 약해지는 증상입니다. 몸 속의 마그네슘 중 50~60% 는 뼈에 축적되어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부족해지면 골량이 줄어 뼈 상태가 나빠지게 됩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여섯번째는 두통입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체내 신경전달물질 방출과 혈관 수축에 영향을 주며 두통을 느끼게 됩니다. 머리가 욱신욱신하거나 구역질, 구토증상이 나타나며 빛이나 소리에 민감해지는 등의 편두통증상은 마그네슘을 복용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몇가지를 보았습니다. 원래 몸 속에 있는 미네랄성분인데 그럼 왜 부족해지게 되는 걸까요? 마그네슘 부족원인을 살펴보았습니다. 

마그네슘 부족원인은 크게 신배설항진과 신장 이외의 원인에 의한 두가지로 나누게 이런 원인들로 인해 마그네슘 부족현상 나타나게 됩니다. 

신장에서의 배설항진이란 화장실을 자주 가거나 세포외액량증가 등이 있으며 신장 이외의 원인으로는 영양부족, 알콜중독, 흡수장애, 수액요법, 설사, 흡수불량, 지방변 등의 장에서의 흡수장애, 설사와 위장 천공, 그리고 피부에서 소실되거나 뼈로 재분포 되는 등의 원인으로 마그네슘 부족현상 나타나게 됩니다. 

마그네슘 부족원인 좀더 편하게 알아보면 서구화된 식생활, 인스턴트 식생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재료를 가공해 음식을 만들때 마그네슘이 많이 소실되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 약의 복용과 제산제, 음주, 카페인섭취 그리고 노화 또한 원인이 되어 마그네슘 부족현상 나타나게 됩니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알면서도 방치하면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불안, 공황장애, 변비, 심장병, 고혈압, 불면증, 골다공증, 우울증 등에 노출되기 쉽기도 합니다. 



그리고 심장마비로 인한 돌연사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이 마그네슘 부족현상 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가 알아차릴 수 있는 마그네슘 부족현상 자가진단 입니다. 몇가지나 해당되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페인을 매일 3회이상 마시거나 먹고 있다 / 녹황색채소, 신선과일 등의 섭취가 부족하다 / 고단백식품을 즐겨 먹는다 / 정크푸드를 자주 먹는다 / 생리통이나 생리전 증후군으로 고생한다 /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과 환경이다 / 편두통이 있다 / 치과치료를 할 때 충전재 종류에 따라 마그네슘 부족현상 초래하기도 한다 / 불소나 염소, 칼슘을 함유한 물을 마시고 있다 


위의 항목 중 어느 것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마그네슘 부족현상 일 수 있습니다. 

현대의 식생활습관이 마그네슘 부족현상 초래하고 가속화 시키고 있습니다. 이럴때는 역시 건강보조식품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그와 함께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고 견과류도 어느 정도는 먹어주는 등의 습관이 필요하게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