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그리고 음식 


면역력


기본적인 일상생활에서 감기나 독감 뿐만 아니라 여러 질병에서 우리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그리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 어떤 것이 있는지도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면역력


바이러스나 세균, 병에 지지않을 몸을 만들기 위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들은 알고보면 아주 간단한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한 습관과도 같은 것입니다. 



면역력


면역력은 20대를 정점으로 서서히 해마다 쇠퇴해져 40대가 되면 20대 때의 반정도로 저하됩니다. 면역시스템의 주역인 림프구에는 T세포, B세포, NK세포라는 면역세포가 있습니다. T세포와 B세포는 평생 그 힘에 변화가 없지만 NK세포는 그 사람의 상태에 따라 크게 변화하기 때문에 면역력에 개인차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그 개인차를 조금이라도 메꾸기 위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면역력


NK세포란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면역세포로 선천적으로 면역을 담당하고 있는 혈액 속 백혈구의 일종으로 natural killer cell 즉 자연살해세포라는 단어에서 NK세포라 불리고 있습니다. 림프구의 80%는 T, B세포가, 나머지 20%를 NK세포가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럼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이라는 것은 이 NK세포를 더 활성화시키는 것일까요? 


면역력


사람의 몸속에는 하루에 약 5000개의 암세포가 매일매일 태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암세포를 박멸시키는 것이 바로 NK세포입니다. 그런데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NK세포가 감소하거나 그 힘이 약해지게 됩니다. 여러 요인들의 영향을 받기 쉬운 세포입니다. 즉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이란 이 NK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면역력


NK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 무엇을 먹을까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먹을지도 함께 생각해야 합니다. 혼자서 급하게 먹는 것 보다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소소한 수다를 떨면서 먹는 것이 NK세포 활성화를 돕습니다. 좋아하는 것을 즐겁게 먹을 수 있어야 합니다. 


면역력



NK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2. 잘 웃고 울고 싶을 때는 우는 것이 좋습니다. 웃으면 뇌가 자극을 받고 그것이 대장 신경세포로 전해지면 면역기능활성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입꼬리를 올리고 웃는 척 하는 것만으로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는 것 또한 릴랙스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NK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3. 요구르트로 장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NK세포를 비롯해 면역세포의 약 70%가 존재하고 있는 곳은 장입니다. 장이 건강하면 면역력도 상승하게 됩니다. 식이섬유나 발효식품, 유산균이 장 환경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면역력


NK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4.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합니다. 너무 힘들고 심한 운동은 유해활성산소를 대량으로 생산하고 운동이 끝난 직후에 NK세포의 힘이 급격히 약해집니다. NK세포 활성화에는 주에 3~4회, 20~30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합니다. 세로토닌 분비도 좋아집니다. 


면역력


NK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5. 밤샘을 하지 않습니다. NK세포는 규칙적인 리듬으로 움직입니다. 낮에는 활성도가 높고 밤에는 낮아집니다. 이 리듬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하면 더 그 힘이 강력해집니다. 특히 NK세포가 감소하는 40대 이후부터는 밤샘이나 너무 늦게까지 깨어있지 않도록 합니다. 



면역력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밤샘과 관련해서 또 하나는 수면시간을 7~8시간 정도 유지시켜 주면 좋습니다. 수면은 하루의 사건과 감정을 소화 흡수시키기 위해 아주 중요한 시간입니다. 


면역력


NK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6. 반신욕이나 욕조에서 몸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NK세포는 체내온도 37도 이상에서 활성화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욕조에 몸을 담그는 것입니다. 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서 15분 정도 몸을 담궈줍니다. 


면역력


NK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7. 스트레스 내성도 면역력에 큰 영향을 줍니다. 너무 많은 고민과 불안과 긴장감을 풀 수 있도록 합니다. 


면역력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에는 위의 항목 외에도 비타민C를 영양제가 아닌 채소나 과일에서 얻도록 하며 녹황색 채소를 특히 많이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합니다. 



면역력


위에서도 말했듯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그리고 음식을 알아볼 때 음식만 알아볼 것이 아니라 그 음식을 어떻게 먹는지도 중요합니다. 그럼 먼저 어떤 음식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면역력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음식 으로는 첫번째 버섯종류가 있습니다. 장활동을 활성화시키는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베타글루칸은 소화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장 면역세포로 작용하게 되므로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음식 두번째는 발효식품입니다. 유산균, 비피더스균 등이 증가하면 장 활동이 좋아지면서 장이 깨끗해집니다. 


면역력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음식 식재료  18가지입니다. 요구르트, 마늘, 마, 사과, 닭고기, 된장, 무우, 바나나, 단호박, 브로콜리, 녹차, 깨, 아몬드, 아보카도, 생강, 당근, 배추, 계란 입니다. 


<엮인글읽기>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증상 10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