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천사의나팔꽃


가지과에 속하며 예쁜만큼 독성도 있는 천사의 나팔꽃 보신적 있나요? 다투라는 하늘을 보거나 똑바로 피는데 천사의 나팔은 아래를 보고 핀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투라도 천사의 나팔에 속하며 아래를 보고 피는 꼿은 브루그만시아 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그냥 브루그만시아라고 하면 어려워서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그리고 그 외 여러가지를 소개합니다. 


천사의나팔꽃



어머니가 워낙 좋아하는 꽃이라 해마다 구경하는데 역시 밤에 향기가 진하게 나더라구요. 어제 드디어 꽃이 피었길래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및 그 외 여러가지에 관해 알아볼까 싶어 포스팅합니다. 


천사의나팔꽃


밑을 보고 나팔모양의 큰 꽃을 피우는 열대꽃인 천사의 나팔꽃 저녁이 되면 향기가 진해집니다. 그리고 이 종류는 모두 알카이드를 함유하고 있는데 독성이 있으므로 재배하면서 상처에 닿지 않도록, 입에 넣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천사의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그리고 다투라는 많이 닮았습니다. 다투라는 가지과 1년초로 꽃이 위를 보고 피며 열매에 가시가 있습니다. 


천사의나팔꽃


그러면 이제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천사의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1. 물주기 

봄부터 가을까지는 잎이 무성하고 물을 많이 빨아당깁니다. 따라서 물을 자주 많이 줘야 합니다. 만약 깜박하고 물을 잊으면 맺힌 꽃망울이 떨어지고 진드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날씨가 좋은 날 하루에 한번은, 그리고 여름에는 하루에 두번씩 물을 줘야 합니다. 마당, 정원에 심은 천사의 나팔꽃이라면 흙이 말랐을 때 줘도 됩니다.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2. 비료 

화초 자체가 크게 자라는데다가 비료도 아주 좋아합니다. 비료가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잘 크는 동안 화분에는 두달에 한번 완효성 비료, 즉 효과가 천천히 나타나는 비료를 줍니다. 마당에 심은 경우는 한달에 한번 줍니다. 


천사의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3. 화분 놓는 곳 

봄, 가을에는 햇볕이 잘드는 곳에 둡니다. 고온다습한 환경은 싫어하기 떼문에 화분의 경우는 나무그늘로 옮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더위에 약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천사의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3. 화분 놓는 곳 

열대성 꽃이긴 하지만 비교적 추위에 강한 편입니다. 따라서 서리가 내리지 않는 곳이라면 밖에서도 월동은 가능합니다. 즉 베란다에서는 겨울을 날 수 있습니다. 영하로 떨어지나 다음해에 꽃을 일찍 보고 싶다면 비닐을 덮어준다거나 하는 등의 월동작업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천사의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4. 마당, 정원에 심어진 경우 

가능한한 햇볕이 잘 드는 곳을 선택합니다. 밖에서 그대로 월동한 경우는 회복이 느리고 꽃을 늦게 피우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가을에 파 내어서 뿌리를 정리한 후 윗부분도 두꺼운 기둥 부분을 남기고 잘라냅니다. 그리고 화분에 심어서 베란다 등에서 월동시킵니다. 


천사의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6. 순따기 

5~6월경 흙에서 나온 기둥에서 생긴 순은 따주는 것이 좋습니다. 곁순따기라고 하는데 이 순을 그대로 놔두면 중심이 되는 기둥의 생장이 나빠지고 전체적인 모양이 망가집니다. 


천사의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7. 전지방법 

가지가 너무 커서 보기에 균형이 무너져 보인다면 가지를 쳐 줘야 합니다. 꽃이 피는 시기가 끝난 다음에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서 가을 무렵에 전지를 하면 되는데 가지가 갈라져서 두갈래가 되어 있는 부분에서 약 20cm이상 윗부분을 잘라냅니다. 


천사의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8. 삽목 

삽목시기는 5~7월입니다. 가지를 20cm 정도로 잘라서 그 가지를 물이나 흙에 꽂아두면 빠르면 한달정도 지나 뿌리가 나옵니다. 가지에 큰 잎이 있는 경우는 그 잎을 반으로 잘라주세요. 7월이나 가을의 추워지기 전에 삽목해 묘목을 만들어두고 봄에 큰 화분이나 마당에 옮겨 심으면 됩니다. 


천사의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9. 파종 

5~7월경 파종을 합니다. 이 시기에 씨를 뿌리고 씨가 안보일 정도로 흙을 덮어 줍니다. 흙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하면 10일 정도 지나면서 순이 나옵니다. 잎이 나오면 화분에 옮겨 심습니다. 


천사의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씨앗은 꽃이 지고 난 후 갈색이 되었을 때 채취하면 됩니다. 잘 말려서 씨앗을 뿌리는 시기가 될 때까지 밀봉한 후 어둡고 시원한 곳에 보관합니다. 


천사의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주의점 1. 독에 주의합니다. 

종류에 관계없이 천사의 나팔꽃 모두에 독이 있습니다. 상처가 있는 손으로 만지거나 만진 손을 입에 대거나 먹거나 해서는 안됩니다. 




천사의 나팔꽃 독은 만지는 것 자체로는 영향이 없지만 상처나 입으로 독이 체내로 들어가면 환각증상을 일으킵니다. 그렇다고 또 너무 겁내지는 말고 장갑을 끼거나 맨손으로 만진 후 바로 씻어 주면 됩니다. 


천사의나팔꽃


천사의 나팔꽃 재배방법 주의점 2. 병충해에 주의합니다. 진드기 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사실 이 화초가 걸리기 쉬운 병충해는 없습니다. 


천사의나팔꽃천사의나팔꽃천사의나팔꽃


어머니가 계속 하시는 말씀이 천사의 나팔꽃 가지가 양쪽으로 갈라져야만 꽃이 핀다고 하는데 저는 그 갈라진다는 것을 잘 모르겠더라구요. 다 갈라져 있구만? 했다가 가지와 잎도 구분못하는 덜떨어진 딸래미가 되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