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전근개파열 증상 그리고 운동치료 

나이도 있고 하니 이렇게 어깨가 아픈 이유는 오십견이려니, 사십견이려니 하고 넘어가진 않나요? 회전근개파열 증상 제대로 확인해 보세요. 지금 그 어깨 아픈 이유 단순히 오십견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겹갑하근 및 힘줄로 이루어진 회전근개는 어깨관절을 감싸고 있으며 이들 4개의 근육과 힘줄로 팔을 올렸다 내렸다할 수 있고 회전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 원인으로 이 근육과 힘줄이 자극, 손상을 입게 되어 어깨가 아프게 되어 회전근개파열 증상 나타나게 됩니다. 자세한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나타나게 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도한 운동과 근육의 과도한 사용과 힘을 주었을 때 발생한 염증, 어깨관절과 힘줄사이의 염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마흔 이상이 되면서 회전근개근육과 힘줄이 퇴행성변화라는 이유로도 파열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어깨통증 등을 그냥 나이탓이려니 하면서 참고 견디다가 염증이 더 악화되면서 만성질환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나이와는 상관없이 회전근개파열 증상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좋지못한 자세, 넘어질 때 팔을 잘못 디뎠을 때, 무거운 물건을 무리하게 들었을 때, 그리고 야구나 테니스, 배드민턴, 수영을 즐기는 경우에도 어깨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실 어깨가 아프다하면 오십견 먼저 생각하겠지만 회전근개파열 증상 외에도 우리 어깨에는 크게 4가지 질환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오십견이며 또 하나가 회전근개파열입니다. 그리고 어깨에서 자꾸 뚝뚝 소리가 난다면 이는 어깨충돌증후군이라는 질환입니다. 또 하나는 어깨 힘줄에 돌같은 석회질이 생기면서 염증이 나타나는 석회화건염이라는 질환도 있습니다. 



이 4가지 어깨질환에 관한 자세한 포스팅은 다음 기회에 하도록 하고, 오늘은 회전근개파열 증상 좀 더 자세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확인하셔서 오십견인줄 알고 방치했다가 더 큰 병이 되지 않도록 하셔야겠습니다. 회전근개는 파열정도에 따라 소파열, 중파열, 대파열, 광범위파열로 나눌 수 있는데 일단 한번 파열되면 점점 더 그 정도가 커지면서 힘줄이 안으로 말려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려 들어간 힘줄은 지방이 되어 버려 봉합수술도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누구나 이 정도는 아프겠지 하면서 방치하면 어깨를 다시 돌릴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럼 내 어깨 통증은 회전근개파열 증상 맞는지 어떻게 확인해 보면 될까요? 다음을 읽어보면서 하나하나 자가진단 해 보시기 바랍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자가진단법은 우선 팔을 들어올릴 때의 통증 정도로 알 수 있습니다. 팔을 옆으로 들어올릴때 60도 정도 올리면서부터 통증이 심해지고 120도를 넘겼다 싶을때는 통증이 사라집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자가진단법 두번째는 외회전 자극 검사라는 것으로 팔꿈치를 90도 정도로 구부린채로 바깥쪽으로 돌려봤을때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자가진단법 세번째는 팔을 내려보는 방법입니다. 양팔을 양쪽으로 들어올린 후 천천히 내려보세요. 빨리 내리면 안됩니다. 천천히 내릴 때 아프거나 힘들다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자가진단법 네번째는 어깨관절에서 열이 난다고 느껴지거나 붓거나 통증 그리고 뻣뻣함 등의 증상 중 하나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어깨를 사용하지 않는데도 통증이 있거나 목과 팔이 결린다고 느껴져서 자주 풀어주는 동작을 하고 있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밤에 더 통증이 심하고 옆으로 눕기 힘들다거나 목과 어깨 근육이 자주 뭉치면서 묵직한 느낌이 들거나 자고 일어나면 어깨가 뻐근할 수도 있고 팔을 쭉 뻗어 멀리 있는 물건을 잡으로 할 때 통증이 느껴지는 이 모든 것이 회전근개파열 증상 일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몇 가지를 더 간단하게 살펴보면 팔을 들어올리는 것은 가능하지만 들어올린 상태에서 그 자세가 유지가 안되고 떨어집니다. 그리고 위에서도 말했듯 특정 각도 내에서의 통증이 심해집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심해지면 혼자서 옷을 입고 벗는 것도 아파서 힘들어하게 되면 특히 야간통이라해서 밤에 잠에 들 수 없을만큼의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파열정도에 따라 부분적이라면 약물과 주사, 물리치료 등으로 치료를 해 볼 수 있지만 대파열, 광범위파열, 완전파열의 경우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그리고 오십견 차이는 오십견은 팔을 앞뒤로 움직일 때 통증을 느낀다는 점입니다. 

회전근개파열 증상 경우는 팔을 옆으로 움직일 때 심하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미리미리 자가진단법으로 확인하시고 더 늦기 전에 병원 치료를 받고 아직은 괜찮다 싶을 때도 예방 차원의 스트레칭 등을 익혀야 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